[Platform] WSD(Web Services Dev)Team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함께, WSD(Web Services Dev)팀을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Platform실 Web Services Dev팀의 Ean.woo입니다.
WSD(Web Services Dev)팀은 실사용자에게 가장 긴밀한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회원가입부터 개인정보 관리, 프로모션 참여 등 유저 친화적인 UX/UI를 구성하고자 노력하죠. 사용자·관리자·프로모션·파트너·에이전트 관리를 위해 BackOffice 시스템도 직접 구축·운영하고 있고요. 또한 글로벌 서비스 특성상 국가별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유저 행동 로그를 다양한 각도로 수집·분석해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Q. WSD(Web Services Dev)팀은 어떤 파트들로 구성되어 있고, 각 파트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나요?
저희 팀은 Frontend Part와 Backend Part로 나뉘어져 있어요.
- Frontend 파트: Frontend 파트는 플랫폼실 전반의 프론트·백오피스 서비스 신규 개발과 운영을 담당해요. 반응형 개발, 디바이스 연동, 국가별 UI Flow 제어, 다양한 3rd party 연동까지 폭넓은 기술을 다루며 실제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 Backend 파트: Platform Domain의 BFF를 개발·운영하며 새로운 API 서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는 역할을 해요. 장애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시스템화·자동화해 효율성을 높이기도 하죠. 또한 도메인 API 중계와 사용자 중심의 Admin 시스템 운영을 통해 서비스 가시성을 확보하고 품질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Q. WSD팀만의 차별화된 강점과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저희 팀의 강점은 레거시를 개선하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과 실력이에요.
각 팀에서 따로 관리하던 하드코딩성 데이터를 개선하기 위해 자체 BackOffice 시스템을 구축했어요. 팀 리소스 절감을 위해 시작했지만, 실제로 높은 효용을 보여 플랫폼실 전체, 나아가 다른 실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고려해 개발했어요. 공통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구조적 접근을 통해, 조직 전체에 기여한 경험이 팀의 중요한 자산이라고 생각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10년 가까이 유지되던 레거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면서, 관리하고 있는 서비스의 80% 이상을 리뉴얼했을 때예요. 하드코딩된 정보를 데이터화해 자체 BackOffice를 구성하고, 이 데이터를 API로 제공받아 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했어요. 이를 통해, 팀 리소스를 최적화하면서도 더 많은 서비스를 동일 인원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죠. 과정은 매우 힘들었지만 그만큼 성취감이 매우 컸던 작업이었어요.
Q. 주로 어떤 팀/직군과 협업하며, 협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플랫폼실 내에서는 PM·기획·백엔드·QA와 가장 밀접하게 협업해요. 특히 QA팀과는 복잡한 비즈니스 흐름을 함께 조율하고 논의하는 일이 많아요. 개발 구현 시 퍼포먼스나 보안을 고려하여 소통하기도 하고요. 또한, 웹 전반을 담당하는 팀 특성상 디자인실, 마케팅실과도 자주 협업하고 안정적인 보안과 효율적 퍼포먼스를 위해 인프라·네트워크·보안 담당자와의 소통도 활발하게 진행돼요.
협업 시, 전체 비즈니스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업무 흐름을 자주 공유하고, 지연 상황이 생기면 이해한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해결책을 찾는 협업 방식을 지향하고 있어요.
Q. WSD팀만의 특별한 문화나 기술 공유 활동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문화까지는 아니지만, 새로운 기술이나 개발 방식에 대해 자유롭게 제안하고 논의하는 분위기요. 반복되는 업무는 자동화하거나 AI 활용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걸 적극 장려하고 있어요.
또한, 팀원들이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고 온라인 강의 등을 활용해 역량을 키우고 있어요. 상/하반기 기준으로 내부 스터디도 운영해 꾸준히 기술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답니다.
Q. WSD팀에 입사한다면 어떤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하게 보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 팀은 글로벌 서비스의 핵심 웹 시스템을 운영하며 전문성과 폭넓은 기술 경험을 동시에 쌓을 수 있습니다.
- 글로벌 서비스 운영 경험: 국가별 UI Flow 제어, 인증 시스템에 대한 3rd party 연동, 관리 시스템 운영 등 변화가 많은 글로벌 환경을 다루며 높은 수준의 서비스 운영 전문성을 갖출 수 있어요.
- 풀스택 기반의 웹 개발 역량 강화: 반응형 웹과 다양한 디바이스 연동 경험을 통해 Front/Back Office 전반의 UX/UI 설계에 참여하며 실질적인 오너십을 발휘할 수 있어요.
- 첨단 시스템 및 아키텍처 경험: Platform 도메인의 핵심인 BFF 설계·운영, 확장 가능한 API 서버 구축, MSA 구조 이해 등 다양한 시스템 구조를 직접 경험하며 성장할 수 있어요.
- 문제 해결 역량: 24시간 운영 환경에서 장애 대응, 보안 및 성능 최적화 등을 경험해 대규모 트래픽을 다루는 실전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하게 보는 역량은 운영 환경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이에요. 코드 리뷰 및 개발 프로세스 개선 경험, 서비스 운영 경험, 객체지향 언어 이해도, 긍정적인 태도, 자기 성장 의지, UX 개선에 대한 관심도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고요. Frontend·Backend를 가리지 않고 비즈니스 전반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팀 전체 흐름을 고민하는 시각을 가진 분을 선호해요.
Q. 마지막으로 WSD팀 입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WSD팀은 글로벌 서비스의 웹 전반을 담당하는 만큼 변화가 빠르고 복잡한 비즈니스를 다뤄야 하지만, 그 과정에서 얻는 성장의 폭이 매우 커요. 팀 문화도 말뿐인 수평 구조가 아니라 실제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일할 수 있는 분위기예요.
Frontend·Backend 특정 분야에만 머무르지 않고 전체 서비스를 폭넓게 이해하며 성장하고 싶은 분이라면 최고의 기회가 될 거예요. 함께 즐겁게 일하며 성장할 분들의 많은 지원을 기다리겠습니다!
앤서스랩의 위대한 도전을 함께 하고 싶다면🚀

